본문 바로가기

IT/소프트웨어

TuneUp Utilities 2014 삭제


어느날 컴퓨터를 켜보니 뜬금없이 내가 설치하지도 않은 소프트웨어 깔려있을 때가 많으실 겁니다. 그리하여 제어판에 들어가 부랴부랴 지우려고 해도 혹시라도 잘못 지웠다가 또 포맷을 해야 될지도 모르는 두려움, 누구나 겪으실 텐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갑자기 설치되는 Software중에 하나인 Tuneup Utilities 2014 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또 잘못 설치되었다면 어떻게 깔끔하게 지우는 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위에 보이시는 사진이 튠업2013를 눌렀을때 나오는 화면인데요, 뜬금없이 튀어나온 새로운 창 때문에 당황하셨을겁니다. 가장 큰 문제는 프로그램이 영어로 되어 있다는 점, 때문에 어떤 기능을하는 지를 잘 알지 못하셔서 지우기를 멈칫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예를 들면 인터넷에서 흔히 나오는 팝업창중에 얼떨결에 파일조,파일독,온디스크,예스파일 등 무더기로 깔려버리면 이걸 지우는 수고 조차 만만치 않죠.

일단 원인을 분석하자면 이렇게 나도 모르게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경로는 대략 2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가 내가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도중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읽지 못하고 새로 설치하려는 소프트웨어와 같이 tuneup 2014를 깔아버린 경우이고, 두번째로는 내가 가지 않던 새로운 사이트에 갔을때 팝업을 통해 임의로 설치되는 경로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예방할 수 있는 팁은 마지막에 언급드리기로 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튠업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서 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이 대략적인 TuneUp Utilities 의 기능 들입니다. 한마디로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네이버 클리너,프로세스 클린과 같이 컴퓨터에 불필요한 캐시메모리,인터넷 임시파일들을 삭제해서 cpu나 기타 다른 기계적인 작동시에 좀 더 효과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게 해주는 것인데요. 솔직히 말씀드려서 사용하시는데 불편한 점만 없다면 쓰셔도 괜찮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미 한국에는 이런 PC클리너와 같은 소프트웨어는 무료로도 얼마든지 좋은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튠업은 단점이 체험판이 있고 사용하다가 보면 정품인증과 같이 내 돈을 내고 사용하셔야하기 때문에 특히나 한국사람들에 정서에는 맞기 않는 프로그램인 듯 하네요, 선택은 자유시겠지만 이제부터 맘에 들지 않으시는 분들을 위해 깔끔히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새로운 유틸리티가 깔렸을때 가장 먼저 달려가는 곳이 제어판->프로그램 제거 항목이죠, 아니나 다를까! 역시나 떡하니 자리잡고 있는 불결한 소프트웨어가 눈에 띄실겁니다. 이제 바로 제거를 누르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제거를 누르시면 이렇게 알 수 없는 영어들이 나와서 어떤 항목들을 선택해야하는지 헷갈리실 텐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간단하게 Yes만 눌러주시면 삭제 작업이 진행되오니 구글 번역기로 영어를 타이핑해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Windows Xp만 하더라도 이렇게 자기 마음대로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때문에 골치 아프셨던 분들은 Windows7이 나오면서 조금 덜한 감이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한가지는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윈도우와 함께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팝업을 제어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것이 익스플로러이기 때문에 나의 보안이나 개인정보를 생각하지는 분들은 그나마 안전한 google에 크롬을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엔 조금 불편할진 모르겠지만 나중에는 여러모로 편리함과 보안성을 갖추기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이렇게 preparing to remove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지우는 문구가 나오면서 실행되고 있던 튠업 2014가 삭제 되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끝이 아니니 좀 더 확실하게 지우실 분들은 밑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어느 프로야구에서는 이런말이 있다죠, 끝날때 까지 끝난게 아니다. 명언 입니다만 간단하게 제어판->프로그램 제거로 TuneUp Utilities 2014가 삭제되었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보통 소프트웨어들이 설치되면 Program Files에 저장되기 마련인데 제어판에서 지웠다고 해도 아직 남아있는 잔제들이 있으니 정말 말끔하게 지우길 원하시는 분들은,

1.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튠업 유틸리티 2014 삭제 

2. C드라이브 -> 프로그램 파일(Profram Files) -> 검색 [Tuneup] -> 남아 있는 파일들 삭제

마지막에 주의하셔야할 점은 사진에 보이시는 tuner.idll 속칭 dll 파일들은 코드가 복잡한지 뭐가 엉킨건지 컴퓨터를 재부팅해야먄 지워지는 경우들이 있어서 바로 지워지지 않는 분들은 컴을 종료하신후 다시 키셔서 프로그램을 제대로 삭제해 주시면 아주 깨끗이 삭제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내가 원하지도 않는 소프트웨어 때문에 골치아프신 분들, 조금만 인내심을 가지고 깔끔하게 삭제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IT >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 핫스팟 연결  (0) 2014.10.30
구글 오른쪽 마우스 해제  (0) 2014.10.28
카카오톡 음성메세지 저장위치  (1) 2014.10.27
PDF파일 열기  (0) 2014.10.25
hwp파일 열기  (0) 2014.10.20